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apk 만들기
세 번의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하고 출시 했음에도 불구하고 apk 추출 방법이 기억나지 않아 구글형님께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검색.. 검색.. 이.. 검색에도 만만치 않은 시간이 소요되죠..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다음에도 있을 apk 를 추출할 때를 대비하기 하기 위해 적게 되었습니다.
제가 처음 apk 를 추출할 때는 선임개발자 분이 있었습니다. 그 분은 딱 한번 가르쳐 주셨죠. 자! 이렇게 하는거야~ 휙 휙~ 무슨일이 있었던 걸까.. 아!!! 배웠는데도 모르겠어!
지금은 선임개발자 없이 혼자 개발을 다 하다보니,, 물어볼 사람도 없습니다. 그런데! 개발을 의뢰한 회사가 무섭죠. 잘못 뽑으면 어떡하지?.. 라는 생각과 함께 검색을 해도 무섭습니다.
저와 같은 경험이 있으신 분들에게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최대한 자세히 적어보려 합니다. 되도록,, 그냥 빈 프로젝트 만들고 몇번 해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먼저! 어떡해 뽑아야 할까요. apk 를 만들고자 하는 프로젝트를 열어야 겠죠!. 그리고 Build 메뉴를 찾아 봅시닷. 잘 보면 하위 메뉴 중에 Generate Signed APK... 이라고 보이실 겁니다. 과감히 클릭해 줍니다.
Build -> Generate Signed APK...
스크린 샷은 Mac 이지만,, 아마 메뉴는 같을 거에요.
요런 팝업창이 뜹니다. 뭐.. 요때까지는 괜찮아요. 게임 설치 하듯이 Next 가볍게 눌러주면 됩니다.
요.. 창이 똭! 뜨면,, 일단 뭐지?. 라는 생각이 들겁니다. 저는 이 때부터 머리가 멍! 했었죠. 뭘.. 어떡하라는거야? 이 팝업창 에서 부터 apk 를 생성할지, 아니면 apk 를 업데이트 할지가 나뉘게 됩니다. 지금은 apk 를 만드는 과정을 적고 있기 때문에 Create new... 를 눌러줍니다. Choose existing... 은 업데이트를 할 때 선택하게 됩니다. apk 업데이트 포스팅을 추가로 할 예정이기 때문에 그 때 다시 한번 자세히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종의 apk key 를 만드는 과정으로 넘어간다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업데이트는?? 생성해 놨던 key 를 다시 사용하는게 되겠죠?.
Create New... 을 누르면 나오는 팝업 창입니다. 아주 친절하게 적혀 있네요. New Key Store. 이 곳에 key 정보를 입력하게 됩니다. 먼저 경로를 설정하기 위해 ... 을 눌러줍시다. 나머지는 잠시후 다시 적도록 하겠습니다.
요런 경로를 지정해 주는 팝업 창이 뜰 겁니다. 이 경로는 key 파일이 저장될 경로인데요. 이름은 저는 보통 '앱 이름' 으로 해 줍니다. 이름 생각하기 너무 힘들어요..
개인적으로 '앱 이름' 으로 지정 했을 때 여러 앱들이 생기고 난 후 관리하는게 편하더군요. 왜냐하면,, apk 를 업데이트 할 때 이 jks 확장자를 가진 key 파일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경로를 선택하고 나면 다시 요 팝업창으로 돌아옵니다. 물론,, Key store Path : 부분은 본인이 선택한 경로로 채워져 있습니다. 이제 나머지 빈 곳을 채워줘야 하는데요.
먼저! key store 비밀번호를 적어줍니다. 사실.. 바로 아래 있는 key 의 비밀번호와 무슨 차이가 있는줄은 모르겠습니다. 그냥,, 동일한 비밀번호를 네 번 적어줬습니다. 사실,, 뭐.. 여러 사이트 가입할 때마다 우리는 딱 한개의 비밀번호만 쓰지 않나요??????!.. 제 경우엔 개발을 의뢰한 회사에서 비밀번호를 정해줬습니다.
그게 아니라면 회사마다 다르겠지만 제 경우 의뢰한 회사의 구글 플레이스토어 계정과 비밀번호를 알려줬습니다. 대신 출시도 직접 해달라고 하죠. 그러면 그 계정과 비번을 이름과 비번으로 사용했습니다.
위의 스크린 샷을 보면 빨간색 네모 박스만 채워 넣어도 된다고 합니다만,, 제 경우에는 개인앱이 아닌 의뢰를 받아 앱을 개발하고 apk 를 추출 했기 때문에 다 채워봤습니다. Alias 는 의뢰한 회사 이름. 나머지도 다 의뢰한 회사 이름을 적어넣었습니다.
이렇게 출시를 했음에도 크게 잘못되거나 한 적은 단 한번도 없었습니다.
모든 빈칸을 채우셨다면 Ok 눌러 줍시다.
맨 처음 팝업창으로 돌아왔네요. 다른 점이 있다면, 지금까지 진행 (key 를 만드는 과정) 해 왔기 때문에 빈곳은 어느정도 채워져 있습니다. 그리고 물어보는 체크박스가 보이죠. 비밀번호 기억할래????.
한개의 앱을 계속 관리할 때는 기억하는게 편할수도 있겠지만, 여러 앱을 관리한다면 가급적 비밀번호는 기억하지 않는게 좋은듯 합니다. 이건 선택입니다!.
다음으로 넘어오면 마지막! apk 저장 경로를 물어봅니다. ... 를 눌러서 어디에 저장할지 선택하시면 됩니다. 빌드 타입은 출시를 할 것이기 때문에 release 라고 했습니다. debug 용은 굳이.. 이렇게 뽑을 필요가 없죠. Finish 를 눌러주면 설정한 경로로 apk 가 만들어 집니다. 약간의 로딩 시간이 걸리죠.. 등치가 큰 앱일수록 시간은 더 걸릴 수 있습니다.
하나더 말씀 드리자면,, 개발을 하는 도중에 개발을 전혀 모르는 분들(보통은 개발을 모르는 의뢰를 하신분들 이겠죠?.) 이 진행상황을 보고 싶다며 apk 를 달라고 합니다.
그러면,, 저는 apk 를 굳이 뽑지 않습니다. 귀찮고, 시간도 걸릴 뿐더러, 어차피 진행상황을 알고자 하는 것이기 때문에 프로젝트 를 한번 빌드를 한 경우라면 프로젝트 폴더 안에 debug apk 가 이미 생성 되어 있을 것입니다. 이 apk 를 던져주면 됩니다.
이 외에도 굳이 android studio 빌드를 통해서 앱을 설치할 수 없을 때 이 방법을 사용하면 편합니다.
프로젝트 폴더 -> app -> build -> outputs -> apk 경로로 들어가면 app-debug.apk 파일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파일은 정식으로 뽑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플레이 스토어에 올릴 용도는 아닙니다.
모든 과정을 마치고 설정 했던 경로로 폴더 이동을 해봤습니다. jks 파일과 apk 가 나란히 있군요!. 저의 경우에는 이렇게 한가지 경로를 선택해서 뽑습니다.
경로 설정을 하지 않고 Next 를 난타하다보면 자기가 뽑은 jks 와 apk 가 어디 있는지,,, 한참을 찾게 되는 참사가 발생할수도 있죠. (결국 다시 만들게 됩니다..)
apk 는 수 없이 만들어도 상관 없습니다.
더군다나!!!! jks 는 상당히 중요한 파일입니다. 이 파일이 없다면,, 업데이트를 할 때 업데이트가 아닌 새 앱을 출시하는 결과를 낳을수도 있습니다. 정말 중요하죠. 백업해 두시길 권장합니다.
제 주변의 어떤 개발자 분은,, 아무 생각 없이 pc 를 밀었다가 jks 를 날리는 바람에 퇴직을 맛보기도 하셨다는,,, 그만큼 중요한 파일이니 가급적 만드는 순간 잘 보관해 놔야겠죠.
제가 편하기 위해 이번 포스팅을 했지만, 처음 apk 를 뽑으시는 분들께도 도움이 되는 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답글삭제감사합니다. 많으 도움 되었습니다.
답글삭제